모집과정

대구국비지원 교육 상세보기

로케이션
» Home > 모집과정 > 대구국비지원 교육 상세보기

구직자훈련(계좌제) 상담

직업상담사 2급 취득과정

교육기간 : 2018.10.12 ~ 2018.12.24

교육과정 주요정보

교육과정 주요정보
교육기간 2018.10.12 ~ 2018.12.24 교육시간 09:00~14:40 (5교시) [월,화,수,목,금]
본인 부담금 본인부담금 없음 훈련수당 400,000원 (매달지급)
(단,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여부 또는 기존 수강이력에 따라 차등지급)
모집인원 30

기본사항

훈련과정명 직업상담사 2급 취득과정 훈련기간 3개월
훈련시간 250시간 (50일) 1일 수업시간 5교시 (09:00~14:40)
담임교수 이정숙 참여교수  

과정전망

  • 국가기술자격증인 직업상담사2급 시험에 도전 할 수 있으며 상담의 기본 원리와 기법에 준하여 진로탐색, 직업선택, 직업적응, 직업전환, 은퇴 등에서 발생하는 개인의 직업관련 문제를 예방하고 지원하며, 처리하는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한다
      (1)직업상담행정 : 직업상담 운영에 필요한 인력·문서·시설관리 등 일반 행정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2)직업심리검사선정 : 직업심리검사 사용의 필요와 내담자의 직업 논점에 따라 검사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내담자를 참여시켜 적합한 검사를 선택할 수 있다. 
      (3)직업심리검사해석 : 내담자의 직업 논점과 표준화된 직업심리검사 매뉴얼에 따라 실시한 검사 결과를 판정하고 해석하며 이를 보고서의 형태로 작성할 수 있다.
      (4)직업상담사이론 : 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대한 학습과 함께 고용관련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구직자에게는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구인자에게는 채용조건을 충족하는 구직자를 소개하기 위한 업무를 지원할 수 있다.

수업내용

교과목명상세내용수업
시간
직업상담학 사이버직업상담, 직업상담행정, 구직자 사후관리 30
직업심리학 직업심리검사 실시 30
상담심리학

직업상담의 개념, 직업상담의 기법, 직업상담이론 및 접근방법, 직업상담행정,

직업발달이론, 직업심리검사 개론,직업심리검사 직무분석, 경력개발과 직업전환,

직업과 스트레스

20
노동관계법규

노동기본권, 근로기준법, 남여고용평등과 일가정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고용상 연령 차별금지 및 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파견근로자 보호등에

관한 법률,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보호등에관한 법률, 근로자 퇴직급여보장법,

고용정책기본법, 직업안정법, 고용보험법, 근로자 직업능력개발법

20
직업정보론

직업정보의 이해와 종류, 직업정보 제공자료, 한국표준 직업분류,

한국표준 산업분류, 고용보험 제도의 이해, 직업훈련정보의 이해,

워크넷의 이해, 직업정보의 수집과 분석

20
노동시장론

노동의 주요와 공급, 노동시장의 균형, 임금체계, 임금의 의의와 결정여론,

임금형태, 임금격차, 실업의 제개념, 노사관계의 의의와 특성, 노동조합의 이해,

노동조합의 경제적효과, 단체교섭 및 쟁의 행위

20
직업상담사실무(실기) 직업상담학,직업심리학,직업정보론,노동시장론 50

직업정보

 

■ 직업상담사

사회복지·문화·예술·방송 > 사회복지및종교관련직

 

■ 직무개요

노동시장에서 인력을 모집하고 적절한 일자리를 소개 또는 파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을 바탕으로 노동시장정보제공, 구인·구직상담, 진학상담 등 직업 및 취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가공하여 제공하는 등 직업상담을 하는 경우도 있다.

 

■ 수행직무

▪ 구직자로부터 구직 등록을 받은 후, 등록된 구인업체 중에서 해당 구직자에게 가장 적합한 일자리를 선별하여 알선해 준다.

▪ 노동시장에서 발생되는 직업과 관련된 일반상담과 구인구직상담, 창업상담, 경력개발상담, 직업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 후 상담 등 각종 상담업무를 수행한다.

▪ 구직자를 위한 각종 심리검사를 실시하며 취업 및 직업선택, 직업훈련, 고용보험에 관련된 상담을 한다.

▪ 지방노동관서의 고용안정센터의 경우 고령자고용장려금, 육아휴직장려금 등의 고용안정사업과 실업급여지급, 고용보험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청소년, 여성, 중고령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하기도 한다. ▪ 취약계층(장애자, 고령자)에게 보다 많은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구인난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 다양한 인력을 소개하기 위하여 구인처 및 구직자를 개척하기도 한다.

▪ 채용 박람회 및 취업 박람회를 개최하여 교육훈련이나 자격에 대한 안내를 하기도 하며, 직업정보 제공처 및 직업관련 지역기관과의 업무협의를 통하여 관련정보를 교환하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한다.

▪ 고급인력알선업체(해드헌팅업체)에서는 보통 중견 간부급이상과 전문경영인, 고급 기술자 등 고급인력을 대상으로 하며, 공개적인 모집보다는 비밀리에 대상인력 선정에서부터 평가 및 알선까지 조사를 거쳐 이루어진다.

되는 길

 

 

■ 연평균 임금

 

직업상담사 종사자 일년 평균 임금은 2604 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근로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근로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일자리 전망

 

향후 5년간 직업상담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IMF 이후 조기퇴직, 명예퇴직 등으로 퇴직자가 증가하고 청년 실업자가 증가하면서 고용알선업 및 인력공급업 사업체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시·군·구 산하 취업알선 부서의 신설 및 강화, 여성·청소년·노인 등 취약계층 관련 단체에서의 취업지원부서 운영, 특히 취업포털사이트, 각종 민간 직업안정기관 등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향후 직업상담사의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취득가능 자격증

자격증명구분취득가능시점취업연관성
직업상담사 2급 국가공인 3개월 필수

목록

    • 카카오톡상담(test)
    • 인스타그램(test)
    • 블로그

top